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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

프로젝트 좀보이드 : 하이드로크래프트



project zomboid hydrocraft




HC는 검색기능만 전체 검색이였다면 좋았을거 같은데
각 탭에서만 검색이 되기때문에 처음 접한경우 뭔가 하나 찾기위해선 굉장히 번거롭다.

각 탭에 속한 아이템을 잘모를땐 이쪽에서 검색해보자. 소속된 탭과 사용처가 나오니 편리하다. 



HC에는 바닐라의 채집과 더불어 세종류의 채집이 추가되어있다.



식물 채집 : Flower Fieldguide + Fungi Fieldguide+ Tree Fieldguide 세권다 읽고 소지해야 활성화 된다.


동물 흔적  : Mammal Fieldguide 를 읽고 소지해야 활성화 된다.


곤충 채집 : Bug Net + Magnifying Glass  (Entomology Textbook을 읽어야 활성화 된다)




식물 채집은 꽃 균사 나무가이드 북 이 세권을 인벤에 소지하고 책을 오른클릭하면 채집을 할수있다.


이 식물 채집은 바닐라 좀보이드 처럼 베리류나 버섯과 더불어 온갖 꽃을 채집하는데 , 꽃종류가 많으니 귀찮다고 버리지말고 straw와 rosebud 는 쟁여두자.

straw는 딱히 중요한 아이템은 아니고, 건초로 나오는경우가 드물뿐 채집중 나오는 Grass류를 Herbalist Table에서 말리면 straw가 된다.

건초는 농장타일맵에서 가끔 나오긴하는데 좀처럼 보기 힘드니 채집중에 나왔다면 4개이상 모아두자 후에 양봉 모자를 제작하는데 쓰인다.

rosebud는 타닌오일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데 채집이외의 방법으론 얻을수 없다. 타닌오일은 동키팩에 달아줄 가방제작에 들어가는 파인레더를 만드는데 쓰인다.



동물 흔적은 Mammal Fieldguide라는 책이 필요한데.


동물의 배설물을 찾는 채집이다.  

동물 배설물은 사냥개를 얻은후 소모해서 각 동물을 잡아들이거나, 무기를 사용해 사냥하는 용도로 쓰인다. 

참고로 채집으로 얻는 배설물들중 야생(Feral)이 붙은건 포획용 배설물이고 그외에는 사냥용 배설물이다.

신선한 육류를 쉽게 구하는 방법중 하나



곤충 채집은 Entomology Textbook라는 책을 읽은후 , 곤충망과 돋보기로 한다.


말그대로 곤충을 채집하는건데 야생벌집을 얻기위해 채집을 돌리게 된다. 야생벌집은 양봉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기때문에 한개는 얻어야 한다.

그외엔 추후 동키팩 (소지량 91 무게감소 100% 보조가방) 에 달아줄 Fine Leather Alice Pack을 만들때 들어가는 silk를 얻기위해 필요한

Silkmoth 암수 한쌍을 이 채집을 통해 얻을수 있다.




영원한 동반자인 에 대한 사항은 유튜브 NoMiS 의 튜토리얼을 한번 보는게 빠르다.


요약해서 적자면 파밍중 독휘슬을 주웠다면 쌍안경과 함께 인벤에 두고 사용하면 길잃은 견공을 한마리 얻게 된다.

개들 마다 분류가 약간 다른데 애완견 사냥견 운반견 투견이 있으며 , 그중에 셰퍼트만 모든 유형을 다할수 있다.


투견은 견공전용 아머를 입혀주면 무기란에 들고 무기처럼 사용할수 있지만 .. 그다지 번거롭게 제작해서 쓸정도는 아닌듯싶다.


운반견은 초반에 얻게된다면 꽤 오랜기간 같이 하는 녀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대형백 두개와 로프로 운반견을 가방화 할수 있는데 중량 감소율이 100%에 소지량이 57이기 때문에

보조 가방 대용으론 상당히 쓸만하다. (후엔 동키팩을 보조로 쓰고 상점 싹쓸이할땐 마차를 쓰게되니 설자리가 없어지긴 한다)

(운반견이나 동키를 얻기전까진 일반가방류를 리사이클시켜 엘리스팩을 만들어 들고 다니자. 단 Tailoring Textbook을 읽어야한다.

 중량감소 95%라 상당히 좋은데다. 무게한도 40을 초과하지않는 가방이라 여러개를 만들어 파밍후 차에 던져넣는 용도로 쓰기 좋다.)


사냥견은 흔적채집으로 얻은 동물 배설물을 사용해서 동물을 포획 할때 사용하게 된다.

포획은 사냥견 + 쌍안경 그리고 포획가능한 동물의 배설물과 로프를 소모해서 포획을 할수있다.


개밥그릇이 있으면 개에게 먹이를 줄수있는데 , 먹이를 먹이면 배설물을 얻을수 있고 이걸로 타닌을 만들수있다. (타닌은 가죽제작에 쓰인다)




무게한도를 유의하자 : HC에는 저장고 대용으로 쓸수있는 여러 아이템이 있다. 위의 보조가방용 운반견이라던지 동키팩외에도 핸드돌리나 손지레 같은

저장한도 200을 초과하는 아이템들이 있는데.  이게 아무생각없이 넣고 빼기를 하다보면 난감한 상황에 처하는경우가 있다.


참고로 좀보이드에선 맨땅에 놓을수있는 무게는 50이 최고이며. 캐릭터가 맨몸에 들수있는 최고한도는 40이다.


문제가 되는 상황을 예로들면 .. 소지량 260의 손지레 안에 무게 57을 꽉채운 운반견을 넣어버린경우

이런경우는 맨몸으로 개를 꺼낼수도없는 상황인데 ,

핸드돌리같은걸 양손으로 잡고 개를 꺼낸다해도 맨바닥 용량인 50을 초과하기 때문에 바닥에도 놓아둘수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

즉 가방안에 가방을 넣을시 무게가 50이상 되는 가방을 넣으면 안쪽 가방안의 아이템을 꺼낼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전기숙련은 효율상 라디오 재조립만한게 없는듯 싶다.

그러니 꼬박 꼬박 라디오와 TV를 분해해 부품을 파밍해두도록 하자 .


3-4렙까진 화장실에서 보이는 전동칫솔 같은거나 전자기기중 컴퓨터와 관련된것들을 제외한 모든걸 분해하면서 다니자...

화장실 건조기나 공중전화도 분해가 되기때문에 이것들로 숙련올리기 좋은데...  문제는 몇개 없다

HC에서 추가된 일렉부품은 와이어류와 LED를 색깔별로 몇개정도 챙겨두는것 외엔 그다지 모아둘 필요가 없는듯 싶다.

HC에서 추가된 분해로 부서진 전기파츠를 전기작업대 에서 분해하면서 다시 숙련을 올릴수 있긴한데,

챠지유닛이나 솔라팩이 없는한 스몰배터리가 엄청나게 들어가는데다 숙련경험치는 정말 쥐꼬리만큼 준다... 책경험치 보너스 16배 일때도 1준다.


참고로 잡지류가 추가된관계로 아이템 분포도가 매우희귀함 이라면 멀드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라디오 조립 레시피가 있는 잡지가 은근보기 힘든편이다.

멀드로쪽은 우편함을 뒤지다보면 심심찮게 발견할수 있다.






HC에서 추가된 크래프트를 위한 구조물들은 굳이 세워둘 필요없이 저장용량이 높은 가방류에 때려박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멋지게 여기저기 세워도 좋지만. 한곳에 모조리 넣어두면 뭐하나 만들때 이리저리 움직일필요가 없어져서 편하다.

개인적으론 Cellar(저장용량 1040)를 만들수 있을때 하나만들어 죄다 넣어두는편....





이하는 솔라제네레이터 제작까지 ... 과정

기본적으로 흔하게 구할수있거나 쉽게 만들수 있는 재료는 생략했으니 유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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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공의 Carpenter benchSawbuck은 모든 작업의 기초물을 만드는 베이스이니 우선 제작한후 원하는곳에 세워준다.

 소우벅은 카펜터 벤치의 수용량이 65니 카펜터 벤치에 그냥 넣어둔채로 사용하면 된다.

 꺼내서 설치해 두기엔 모양이 상당히 구리다...



Kiln : 도공탭 (pottery) : 클레이 50개로 제작하며 주 용도는 숯과 주괴틀 제작에 쓰인다.

 클레이는 적색 회색 두종류이고 어느색이던 50개를 가지면 제작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주택 파밍에서 나오는 클레이팩은 한묶음에 20개가 들어 있으니 동일색상을 세팩 구하면 바로 제작할수 있다.


(여담으로 일반도서(book)를 리사이클 시키면 종이 100장이 나오는데 , 이 종이 42장으로 숯을 만들수 있다.

장시간 요리나 제작시 뜨는 지루해 징징 무들은 베드타임스토리나 동화책 같은 소모되지 않고

거의 잡지 수준의 능력을 가진 책들이 있으니 이걸 반복해서 사용하자)



Smelter : 조적탭 (Masonry)  : 붉은 벽돌 50개와 콘크리트 희석물 4개로 제작 , 우든버킷 1개당 4희석물 즉 콘크리트 포대 1개 필요하다.

 기본적인 용광로 기본적인 금속계열은 여기에서 녹여 주괴화 할수있다. 단 강철부턴 Blast Furnace에서 제조한다.

 문제점이 그냥 맨몸 (특수 아머계열을 입지않은 상태)일 경우엔 이것을 통해 만들어지는 제작과정을 행하고 나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화상을 입는다.  (다치는게 문제가 아니라 잘 낫지 않는다는게 문제지.... )

 화상을 피하기 위한 방어구는 적당히 피해주는 소방관옷과 화상을 당하지 않는 파이어 슈트가 있다.

 


Mine : 주석탭 (Stoneworking)  : auger , 굵은밧줄 , 텐트말뚝 3개 , 나무사다리

 광산 .. 삽 혹은 마이닝머신으로 채굴 가능하다.

 auger는 무게 25짜리 드릴인데 의외로 주택 차고같은데서 종종 보이니 보이면 두개이상 꼭 챙겨두자.

 광산 제작과 워터펌프 제작에 들어가는 우물제작시에 사용되기 때문에 최소 두개는 입수해야 한다.

 

 추후 바뀔런진 모르겠지만 마인을 업그레이드하는 다크마인은 정말 효율꽝이다..

 웃긴게 안그래도 번거로운 다크마인을 더욱 업그레이드해서 스팀머신을 달아주면 배로 번거로워진다 (어쩌라고....)

 (채광시 기존 마인도구 + 불빛이 필요... 추가로 스팀머신을 달아주면 + 물이 필요하다

 즉 전동도구로 채광시 : 드릴+라지배터리+IBC타워+라이터+마인햇+스몰배터리 가 들어간다... 이래놓고 채광시 원석외엔 일반 마인과 동일하다...)

 후에 돌이 부족하면 그냥 auger 하나더 줏어다 땅에박자 , 그러면 채석장이 생긴다




여기 까지가 별다른 요구사항 없이 순수하게 파밍만으로 제작할수 있는 기본적인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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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 제작 : 재료 구성물중에 가죽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가죽을 만들어야 하는데 ... 이 과정이 처음엔 은근 복잡하다.

 

  1. 사냥을 통해서 동물을 잡아 가죽을 벗겨낸다. 

  2. Drying Frame을 통해 벗겨낸 가죽을 말린다.

  3. 채광에서 얻거나 채광후 나온 흙을 콜랜더로 Sift Dirt를 거쳐 얻는 광물중 림스톤을 물과 조합해 림드레더를 만든다.

      (Colander는 주방털다 보면 많이 보인다)

  4. 림드레더에 타닌을 사용해 비로소 재료로 사용가능한 가죽을 만든다.

      (타닌은 위에 견공에서 적었던 대로 개에게 먹이를 먹인후 배설물을 얻어 물과 조합하면 타닌이 된다.)



Drying Frame : 생존탭 : 로프2개 , 튼튼한 막대기 6개로 제작

 생가죽을 말린가죽으로 만든다.


풀무 Bellows : 기술탭 : 스틸파이프2개 , 판자2 , 가죽2장 

 두개는 있어야 하는 풀무  .. 재료가 어려운것도 아니니 미리만들어 두자.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Beehive : 목공탭 : 벌집을 만드는것인데 1-3단 구성으로 업글방식으로 제작한다.

 첫 양봉틀을 만드는경우는 여왕벌을 얻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 곤충 채집을 통해서 야생벌집을 구한후 만들어야 한다.

 야생벌집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나무재료이니 벌집만 있다면 바로 3단까지 제작 가능하다.



Bee Smoker : 농사탭 : 풀무 외

 양봉 도구 . 비스모커와 벌막이모자가 있어야 꿀채집을 할수있다.

 TinCan은 쓰레기통에서 종종 나오고 HC에 추가된 통조림을 먹고나면 얻을수있다.

 참고로 Tin Can 처럼 띄어쓰기가 된 깡통은 재료로 쓰지못한다.



Beekeeper Hat : Straw Hat (Straw 4개) 가죽 Netting외

 벌막이 모자 . 양봉 2종세트중 하나 ... 꿀채집을 해야 비왁스를 얻을수 있기때문에 만들어야만 한다.

 Netting은 일반로프로 틴로프를 만들어서 제작 할수있다.

 




Hardened Leather : 가죽탭 : 가죽3장 비왁스 외

 파이어 슈트의 재료가 되는 블랙스미스 에이프런의 재료이다. 8장 필요.

 


Blacksmith apron : Hardened Leather 8장 외

 파이어 슈트의 재료.



Clay Cauldron : 도공탭 : 클레이 10개, 캠프파이어 도구, 돌 4개 외

 하드레더를 만들기위해 필요한 구조물.



Fire Suit : 기술탭 : 보어락스 4개 , 블랙스미스 에이프론 외

 파이어 슈트 !!  이옷이 있어야만 용광로에 관련된 작업시 화상을 입지 않는다.

 보어락스광물은 채굴과 콜랜더를 통해 얻도록 하자.  은근 안나오니 인내심을 가지는편이 좋다.

 운이 많이 좋다면 공장이나 공사장락커에서 완제품으로 발견할수도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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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st Furnace : (Masonry) 조적탭 : 붉은벽돌 1팔레트 , 콘크리트 희석물8개 , 철주괴4개 , 풀무 ,  Iron Pulley 그외

 강철 이상의 금속을 주괴화 할수있다. steel 계열이상을 주괴화 위해선 필수인 구조물.

 Iron Pulley는 아이언로드와 아이언휠을 만들어서 조합하면 된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철주괴만 있다면 금새 만들수 있다.

 Steel Pulley 는 그냥 줏어쓰면 되지만 Iron Pulley는 제작외엔 습득할수 없으니 만들자.


Crank : 기술탭 : 스틸로드(강철주괴 4개, 모루필요)  우든블럭 

 강철 주조가 가능해 지면 두개 정도 만들어 두자.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lever : 전기탭 : (스틸로드, 강철주괴, 나사)   이것도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Trip Hammer : 기술탭 : 우든빔 2개 , 오함마 , 아이언 앤빌, 철주괴 2개 , 아이언로드 , 밧줄 , 틴로프 , 크랭크 , 레버 그외

 위의 크랭크 레버는 이녀석을 위한 재료로 , 이녀석을 만들어 줘야 아이언 폴을 만들수 있다.

 스틸 폴은 트립해머에 스팀머신을 달아 업글해줘야 가공가능

 참고로 여기 재료인 아이언앤빌은 소모되니 추가로 하나더 만들어서 제작하자.

 


Well : 석조탭 : 크랭크 스톤팔레트3개 마인홀 외

 우물 .. 위에서 두개는 구해놓으란 auger가 여기에 하나더 들어가게 된다. 



Wooden Vat : 목공탭 : 아이언링 외  ,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주의할게 주물로 만드는 아이언링은 체인아머 재료이고 , 여기에 들어가는 아이언링은 아이언 로드를 모루질해서 만드는것이다.

 무게도 서로 다르다 체인아머 재료는 0.1인가 하고 일반 아이언링은 2


Water Tower : 목공탭 : Wooden Vat 외




Double Water Tower : 목공탭 : Water Tower , Wooden Vat 외




Water Pump : 기술탭 : Double Water Tower , Well , Wooden Windmill 외

 윈드밀은 나무만 있다면 뚝딱 만들수 있는 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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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Engine : 기술탭 :  아이언휠 (아이언로드2개 아이언링 가스용접기) , 아이언폴 (아이언로드2개 트립해머)

 가스용접기는 바닐라의 일반 금속가공 용접기에 용접호스와 용접가스를 합쳐서 만들수 있다.




Small Rolling Mill : 기술탭 : (크랭크 스틸로드 강철주괴 철주괴4)  와이어 계열을 제작할때 쓰이는 도구.  소모성 재료 같이 생겻지만 비소모품.

 




Thermocouple Wire : 스미싱탭 : (Constantan Wire 5 , Copper Wire 5 , Small Rolling Mill)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Constantan Wire는 토스트기나 헤어드라이기를 분해하다보면 간간히 나온다.  은근 안모이는 재료중 하나.

 Copper Wire도 분해만으론 수량이 모자랄수 있으므로 모자라면 제작하도록하자.

 구리주괴와 Small Rolling Mill로 간단하게 제작할수있다.



Thermocouple : 전기탭 : Thermocouple Wire 5 계산기 Thermometer 외   구조물이 아닌 일반재료.

  온도계는 약국이나 병원에서 종종 보이고 . 간혹 욕실에서 나올때가 있다.

  온도계가 정안나오거나 파밍중 줏어다 놓은게 없다면 제작을해도 된다. 블로우파이프를 이용해 유리주괴와 Cinnabar로 간단히 만들수있다.



Iron Furnace : 기술탭 : Thermocouple 외

 이걸 만들었다면 스팀머신은 다만든거나 마찬가지.




Steam Boiler : 기술탭 :  그저 그런 재료들덕에 파밍만 충분히 해뒀다면 뚝딱 만들수 있다.





Steam Machine : 기술탭 : Steam Engine , Iron Furnace , Steam Boiler , 밸브외

 밸브는 여기저기 자주 나오는덕에 구하기 쉬운편.




Steam Hammer : 기술탭 : 스팀머신 , 트립해머

 트립해머 업그레이드판,  스틸 폴을 가공할수 있게 된다.





Electronics Workbench : 전기탭 : 컴퓨터 모니터 , 본체 , 키보드 , 마우스 외

 컴퓨터 풀셑을 모아야 제작가능한 전기작업대... 컴퓨터는 셔터로 닫혀있는 저장 창고들을 털면 대부분 쉽게 모을수 있다.

 이걸 만들어야 아래 물품들을 제작가능하다.




Battery Array : 카 배터리 8개 , Red Copper Cable 2개 외

 무게 20짜리 그 배터리가 맞다 . 8개 필요 .... 풍요로운 배터리 생활을 위해  하나더 장만할 생각이라면 16개 필요...

 Red Copper Cable는  전기작업대에서 일렉파츠를 분해하거나 컬러와이어를 리사이클 시키면 쉽게 얻을수 있다.

 일반적인 기기 분해로 얻으려면 스캐너나 프린터를 분해하면 가~끔 하나 나온다.

 제작하기 위해서는 Popular Machines Vol 1 을 읽어야 도면이 뜬다.

 제작시 전기숙련 7을 요구한다.



Solar Park : Solar Panel 4개 , Steel Pole , Battery Array , Red Copper Cable 2개 외

 끝이다 .... 이녀석에 발전기를 달아주면 솔라제네레이터 이다. 

 그냥 솔라팩은 방전된 배터리류를 충전시킬수 있다. 충전은 파란구리선을 소지해야 가능.

 (주의할점이 솔라팩을 만들고 꺼내두면 충전된 솔라팩이 되는데 이상태에선 제네레이터로 업글이 불가능하다.

 충전이 되버렸다면 다쓴 배터리들을 리차지시켜 충전된걸 모두 소진시키면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제작을 위해선 도면탭에서 블루프린트를 제작해야 하고 , 전기숙련 8이 되어야한다. (전기숙련의 지옥...)






태양발전기는 일반 발전기를 근처에 연결해뒀을경우 게임을 나갓다 들어올 경우 일정 영역이 전기가 먹통이되는 경우가있다.

이럴땐 일반 발전기 연결을 해제하고 다른곳으로 옮겨주면 해결된다.

그리고 파워펌프 모드를 쓴다면 일반 발전기만 인식하니 주유용 발전기는 일반 발전기를 사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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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식물중 이래저래 편리한 음식은 크리스마스쿠키 .. 썩지않는데다 재료대비 결과물이 매우 좋다

 굳이 프로스트까지 만들필요는 없고 크리스마스 쿠키만으로도 충분.

 

 재료에 오일이 들어가야만 할거같은데  오일이 들어가지 않는 해시브라운은 유통기한이 있지만 재료대비 굉장히 고칼로리 음식이다.

 강판과 껍질제거기와 프라이팬 이 세개로 만들수있다.

 

 참고로 한가지 식재료를 요리해서 다른음식을 만들어내는경우는 샐러드나 다른요리에 사용하고 남은 짜투리로도 요리가 된다.

 다른데 쓰고 조금남은 감자 한개를 , 허기35  칼로리가 800에 가까운 음식인 해시브라운으로 바뀌는 꽤 쓸만한 레시피다.

 응용하면 몇가지 쓸만한 요리가 있다. 예를들면 스테이크를 요리에 두번 사용하고 남은 짜투리로 소시지를 만든다던지 하는 ...

 

 HC에선 감자만한 음식은 없는듯 .. 감자가루로 쿠키도우를 만들수있다보니 모종감자와 양봉을하면 크리스마스쿠키도 무한으로 뽑아낼수있다.





 그냥 신경안쓰고 게임을 하다보면 캐릭터의 체중이 쭉쭉 빠지는 경우가있다.

 (사실 음식 매우귀함으로해도 생각보다 먹거리는 많은편이라 파밍중나오는 음식물을 막 집어먹이면서 플레이할경우는 되려 살이 쭉쭉 찌기도 한다)


 캐릭터 몸무게 75kg 이하부터 저체중이 시작되는데 70kg이하에선 한단계 높아진 고도의저체중으로 바뀐다.

 

 이런경우 심심찮게 다치기도하고 밀치기 거리가 줄어든다는데 딱히 체감은 못한듯.. 한데 저체중 띄워서 좋을건 없어보이니

 살을 찌울경우엔 , 하루에 1500칼로리 이상 먹이면 살을 찌울수 있다. 


 뭐 딱히 칼로리 계산을 해서 먹일필요까진 없고

 땅콩버터 한통은 2000칼로리를 넘기때문에 하루에 땅콩버터 한통을 먹이면 무조건 찐다.

 모종이 가능할경우엔 기상하자마자 수박한통(1300칼로리)을 먹여주고 간식좀 주면 그날은 살을 찌울수있다 ..

 

 



 모종을 할수있게된후엔 마차를 한대 만들면 아이템을 옮기거나 파밍시 편리하다.

 기름발린 판자가 만들기 좀 귀찮기도 하고 모종이 가능할때가 아니면 엄두못낼 양 (36장 : 옥수수10개당 1장가능 360개의 옥수수가 필요)을 요구하긴하지만 

 소지량 560에 중량감소 100%인 양손가방은 만들어 쓸 가치가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템 분포는 음식이건 물품이건 매우귀함을 추천한다.  HC는 많은 아이템이 추가 되어 있다보니 매우귀함이라도 음식물류는 풍족하다.

 결국 구조물을 만들어 나가다 보면 파밍의 의미가 점점 옅어지는데... 매우귀함 정도 되어야 카배터리를 얻기위해서라도 파밍을 꾸준히 다니게 되더라.



ORGM + 사일랜서도 치팅급 이지만 의외로 재밋다 ... 좀비 매우높음으로 Saint Lamb 같은데 가서 쏴죽이면 꽤나 통쾌하다.




가뭄에 콩나듯 여길들러서 이제야 눈치를 챗는데 임시저장에만 남아있고 올렸던 글이 사라졋더라 ;; ... 작성한지 8개월이 넘은 글이라 HC 버전이 올랐다면 약간 다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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