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말 스팀에서 세일기간에 28000원인가에 구입을 했던 D5c
몬헌과 로아에 치여 방치하다 요근래 플레이를 시작했다
요즘 멀티 플랫폼덕을 톡톡히 보는듯 , 몬헌 디가를 PC에서 정식으로 즐길수있으니
다만 최적화 상태는 썩 좋진 못한듯 싶다 . 테두리없는 창모드로 실행하면 마계 진입시 미묘하게 끊긴다 ... 이건 어째선지 풀스크린으로 바꾸면 말짱 - _-
오프닝무비가 안나오고 그냥 검은화면만 보이던 버그도 있었는데 , 언제 패치했는지 이젠 잘나오더라
사실 캐릭터도 고화질을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선명하진 않더라 , 거대화시 뭉개지는건 음....
출시된지 오래되었지만 시리즈중 가장 발전되어있기도 하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플레이해보는것도 좋을것같다
컴플리트로 나왔기때문에 DLC를 따로 구입할 필요도 없어 가격면에서도 매우 저렴하다
최대 표기 층수는 10000층
만층을 넘어서도 층수 표기가 안될뿐 10층단위 아이템장군 100층 아이템신은 그대로 등장한다
만층 이후로는 자동으로 이노센트 타운에 진입하지 않게되어 골방 노가다를 하기 편해진다.
(만층이상에서 이노센트 타운을 들어가려면 아이템 보스층을 클리어하거나 층을 건너뛰지 않는 캐릭터로 게이트 진입을해야한다)
고유이노센트가 고정인 아이템(ex 엑셀)을 제외하곤 100층단위로 등장하는 아이템신을 처치할경우 고유이노센트 1종을 랜덤으로 획득가능 (총 47종)
침략루트 + 사파이어의 덤비거라!! 마빌은 중복가능하다
방출현 루트는 방탐색 마빌리티 1인분의 능력과 동일 (25%) : 방탐색 마빌보유한 캐릭을 4명 꺼내둔후 다음층으로 진행시 100% 진입 (방출현 루트일경우 3명)
알마스의 럭키! 마빌은 템계에서 상자를 부수는 편이라면 꽤 짭잘하다.
(노마빌시 레전드템 상자부순후 입수한 템을 포인트로 환전시 35만가량 , 럭키를 달고 습득한 템이라면 88만가량)
템계 사이즈는 이동력 적용 최대치가 32인걸 감안해서 좀 작게 설계된듯도 싶은데 , 얼추 D2랑 엇비슷한듯 (단지 초시공이 없어서 길이 꼬여있으면... 디프가 답)
4랑 D2에서 등장하던 보너스맵은 사라지고 , 그냥 이노센트가 다수 출현하는 층이 있다.
(사실 이노센트는 극초반에나 모을뿐 ... 이노센트 짝짓기가 워낙 좋아서 굳이 이노센트를 잡고다닐 이유가 없다. 저거 때려잡고 정리하는게 오히려 귀찮다)
이노센트는 헌터팀에 소속된 캐릭으로 이노센트 루트를 타고 처치시 대략 8배가량 증가된다
전작처럼 키퍼만 치우고 층을 스킵하면 아이템 레벨이 오르지 않는다.
아이템장군 : 10 20 40 50 70 80 층에서 등장
아이템대왕 : 30 60 90 층에서 등장
아이템신 : 100층에서 등장
템계는 보통 복사방을 여러번 들리기 위해 뺑이를 쳐야한다....
녹색 계단이 보이면 해피해져 ~
복사방 등장확률은 체감상 대략 5%정도 확률을 가지는거 같다. (10000층 기준)
(몇번 복사하러다니면서 체크해본적이 있는데 평균 200번 방에 들어가면 10번정도 진입하는듯
개인적으론 이정도였는데 , 물론 2-30층마다 매번 만나는건 아니고 뜬금포로 10층주파중에 두번이상 보는경우도 있고 70층이상 나오지 않는경우도 있다)
사악씨가 드랍하는 다우징로드는 모든 장비적성을 2% 상승시켜준다
마음의 어둠을 잡을경우 모든 장비적성이 1% 상승
(녹패널 효과로 어둠이 여러마리 등장하더라도 다우징로드를 썻다면 세마리이상 잡을필요가 없다)
캐릭터계에서 총 획득가능한 적성은 매판당 5%가 max 그이상 획득시 습득불가
골인후 얻을수있는 적성보상은 한종류만 5% 상승시켜주며 위의 max 상태라도 +해준다
즉 한판에 얻을수있는 최대적성은 모든 적성 5%에 보상으로 얻을수있는 한종류의 적성 5%
고유캐릭터의 전용마빌리티는 악마급에서 모두구할수 있다.
무기마스터리(D~S)는 숙련도쌓는 속도외엔 스텟에 연관성이 없다.
(숙련도 100이라면 마스터리가 D일때나 S일때나 스텟보정은 동일)
보너스up패널중 칼방패만 장비적성을 주니 근육마크는 패스하자 ..
적성 1-3 보너스 스텟
-이게 스팀판에만 있는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 아무튼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으나 마음의 어둠이 엄청 강해지는 경우가 있다.
장비교체를 하거나 아예 해제를 해서 진입해보고 그래도 안풀리면 템계에 잠시 들어갓다가 이스케이프로 나온후 시도해보자.
캐릭터계를 돌다가 일반 수라필드에서 무기숙련도를 올리고 돌아왔을때 대부분 걸렸던걸 보면
일반 수라필드에 다녀온직후 캐릭터계에 진입할때 마음의 어둠을 수라몬스터로 인식해서 공방이 수라배율로 뻥튀기 해버리는 버그가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인데...
걸리면 그냥 알수 있으니 (너무 아파서 체감이 매우 된다) 힘들게 돌지말고 풀어보도록 하자 ... 아무튼 여러모로 짜증
개인적으론 D5에서 가장 별로인 요소 , (D2에 짜증나는 전생 노가다가 있다면 D5에는 캐릭터계 노가다가 있다)
빠르게 클리어 하라고 보드게임처럼 해둔듯 싶은데 . 사실 너무 노잼이라 ;;
한번에 획득 가능한 적성%도 한계가 있어서 가는길에 몇개 빼면 여기저기 들러서 먹을 이유가 없다. (능력치를 약간 주는것도 엑기스와 다르게 전생시 사라진다)
사실 노잼이라 그렇지 4처럼 캐릭터계를 해뒀으면 더 짜증낫을듯...
그리고 변태가면이 80칸 후방으로 던지는게 엄청 짜증난다
(운좋게 입구 근처에서 걸리면 출구쪽으로 던져줘서 좋긴한데 , 이런경우보단 출구근처 녹패널에서 통수맞은 경우가 한두번이야지 - _-)
12칸 짜리 더즌포스트는 만들어 써도 되는데 , 그냥 20세기 포스트를 쓰거나 행동력 증폭장치를 쓰게 되는듯. 은근히 쓴것 이상 줏어먹게 된다
(다만 악마급에서 이속 던지기 등등 기본작을 여러명할땐 더즌포스트를 왕창뽑아 돌리는게 편하다...)
개인적으로 유용한 캐릭터계 아이템은 , 원하는 블럭을 확실히 먹게해주는 택시호출과 랜덤한 칸에 떨궈주는 공간왜곡장치인듯...
연성소에서는 더즌포스트 보단 택시이용권을 만드는편이다. 지나가다 상점몇개만 택시로 들러줘도 캐릭터계 아이템은 넘쳐나다 보니;;
전작과 달라진 점은
D2의 문제점이었던 템보단 캐릭에 과도하게 보너스를 줘서 지루했던점이 대부분 개선되었다.
D2 에서의 그 짜증나던 전생노가다를 하지않아도 된다 . (다만 적성때문에 캐릭터계가 괴롭힐뿐)
D2에 비해 최대 스텟은 10/1로 감소되었다. (D2 1빠진 10억 , 5 1빠진 1억)
D2의 수라보너스에 해당하는 보너스 스텟은 엑기스라는 형식으로 유지되었다 (엑기스는 계속 있었는데 전작들은 전생을 하면 사라졋다) (흉식 ?)
5번 전생을 하면 적성보너스를 모두 받기때문에 , 제타를 제외하면 여러번 전생할 필요가 없어졋다. (제타는 고유마빌 때문에 90번가량 해줘야 한다)
기초능력치라는 명목으로 템을 제한 최대 능력치가 제한이 생겼다. (흉식을 제외하면 최대 2천만)
클래스효과 라는것이 생겨서 각 클래스를 마스터하면 그에 해당하는 스텟에 보정을 받을수 있다.
무기와 스킬 숙련도를 올리기 수월해졌다. (치트실 + 해당 숙련사도 1900이면 스킬은 3-4회 가량이면 99달성)
전생시 숙련도가 깍이지 않는다. (D2에서 전생하다보면 점점 낮아지는 숙련도가 짜증인데 ... 5에선 아예 하락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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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빌리티 슬롯
기본 9999레벨이면 고유마빌슬롯1개 일반마빌슬롯 12개
고유마빌리티는 총 +3
의회 의제로 +1
현세 수라차원의 악마에서 +1
.
종언의 어둠 마계 내부에서 +1
.
일반 마빌리티는 총 +8
캐릭터계 보상선택으로 +5
아이템계 다나카 처치보상 or 캐릭터계 사악씨 처치보상으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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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기초스텟 2천만을 채우는 방법은
사천왕부대를 풀업시킨후 (경험치 75%감소 성장률 100%증가)
서브 클래스를 모두 마스터 (쓰레기청소 끼고 20강화 수라템계에서 아무거나 하나 부수면 대부분 한종류 직업은 마스터된다. - 암흑기사 파이러츠 현자는 두개)
4회 전생후 5번째 전생직후 1레벨일때 사천왕부대에 등록후 9999레벨까지 올린다.
(혼자 버프받고 처치할수 있다는 하에 치트실 경험치 1000일시 적강화4 연무4 스테이지 한번클리어에 9999달성된다.)
사천왕 부대에서 9999를 달성하면 천만짜리 캐릭터가 되고
이 캐릭터에 모아둔 액기스를 먹여주면 맨몸에 2천만짜리 캐릭터가 된다.
여기에 더해서 수라보이드 처치후 가능한 흉식은 최대치까지 채우면 3천만 스텟을 가져갈수 있다...고 한다. 아직 풀로 채워본적이 없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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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기스 작 ]
살바토레의 T.네고시에이션을 습득한 캐릭터를 심문실 리더로 둔다.
- 심문실 리더는 고유캐릭터와 범용캐릭터간의 격차가 있으니 유의 : 20강 포로를 고유캐릭터의 경우 5-6천만 스텟으로 심문가능하다면 범용은 어째선지 8천만이 넘어도 실패한다
- 심문실은 등록된 부대원 능력치가 합산되니 , 능력치가 모자랄경우 3명다 등록시키자
연무4 곰탱이 9마리를 여러번 포획해 오거나 , 아사기맵을 현자에게 항복권고 사도가 있는템을 들려주고 클리어 해서 포로를 수집해온다.
심문실에서 괴롭혀주고 (특수심문 4번이면 넉다운)
쥐어짜서 엑기스를 습득 한다
의회에서 마력엑기스 합치기로 9999999 짜리 엑기스가 될때까지 반복....
개인적으론 연무4보단 아사기맵이 빠르고 편했다
항복권고 + 라즈베릴의 권유를 장착하면 판당 40-50명가량 포획이 가능하다. (대충 3판돌리고 심문하면 된다)
그리고 아사기맵은 힘의조각도 수집되기때문에 9999999 마추기가 수월하다
(연무4 곰탱이들은 유독 ATK가 높기때문에 다른것들 3/2쯤 모였을때 ATK만 만땅이 되어있다)
아사기맵에서 9999999 엑기스를 모을동안 모인 조각수치 대략 260-280만 가량의 조각이 모였다
그리고 비교적 연무 곰탱이들에 비해 특정스텟으로 몰빵되기 보단 균일하게 엑기스가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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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들과 달리 상시 풀스텟을 유지하기 힘들기에 (흉식을 완료한다면 마빌리티 없이 가능하다고) , 마빌리티로 스텟증가는 반필수인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마빌은 불안정한힘 과 컨버트포스 , 둘다 1슬롯 마빌인데 비해 효율이 좋다
(차턴부터 능력치가 감소하고 , 저항을 -50시키지만 2번째 턴을 보거나 공격을 받는 경우가 광역기가 판치는 5에선 매우 드물다)
ex)기초스텟 2천만 캐릭터를 적성 300%찍어준후 아이템 착용후 졸병대 등록시 7천만 스텟이 넘는다면 , 불안정한힘 하나로 출격시 풀스텟(99999999)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D2와 거의 동일하다 , 다만 D2에서 KB에 해당하는 격파 보너스의 경우 기본적인 400까지는 수월한편
하지만 최대치인 550은 D2이상의 노가다가 필요하다
(적 전체를 쓸어담기는 수월해졋기에 D2보단 편해지긴했는데, 단순히 클리어 층수 비교를 하면 대략 3배 늘어낫다...)
D2에 비해 성장보너스(MB) 구간이 좀 길어진것과 템레벨이 9999까지 성장가능한것 , 그리고 어느정도 딱떨어지는 수치의 템작을 할수있게 바뀌었다.
D2에선 정말 템수치가 중구난방이라 별로였는데 이부분은 마음에 든다.
기본적인 템작 형식도 D2와 별다를건 없는데.
순서가 어찌되던 템레벨 500 , 성장보너스(MB) , 격파보너스(KB) 400 을 채우면
초기능력치가 1이상인 스텟은 2000980에
아예 0이었던 스텟은 천빠진 1999980에 마춰진다. (HP도 동일하게 1이상이였다면 4억천 0이었다면 4억)
다만 템작 방식에 있어선 좀 달라졋다 ... 디프라는것이 생겨 소위 보스만 골라잡기가 가능해져서 그러한데
디프는 10층과 20층 두종이며 딱보면 알수있듯 10층을 건너뛰는것과 20층을 건너뛰는것
10층 장군을 잡고 디프10을 사용하면 바로 20층 장군스테이지에서 시작된다.
일반적인 수라템 이라면 D2때처럼 해적잡으며 도는것보단 디프로 층수 내려가면서 보스킬만 하는게 편하기도 하고 이득이다.
(어째서 이득인가 하면 층수가 높아야 복사방에서 복사가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기때문인데 ... 실제 만층에 다다르면 복사방에서 실패없이 100% 복사가 된다)
- 다만 격파보너스를 400이상 가져가고 싶거나 수라아이템이 아닌 일반템을 작하는경우엔 D2처럼 싹쓸하는게 맞다.
성장보너스는 D2와 동일하게 10단위의 장군이나 신을 잡거나, D2해적에 해당하는 침입자를 모두 잡거나 (남김없이 모두잡아야한다) ,
비밀방 이벤트를 클리어 하면 오른다.
초기스텟이 0이 아닌경우 대략 1500-1600층 정도에서 성장을 끝낼수 있다
초기스텟이 0이거나 0에 근접한 경우는 5000-6000 사이에 완료된다.
디프를 이용하기에 템마다 얼추 비슷한데 골방클리어 횟수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편이다.
이노센트 성장보너스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초기스텟 0인 아이템을 성장시킬때 주로 이용하게된다.
(첫 아이템으로 대부분 택할 트라페조론 같은 올스텟이 다붙은 아이템에는 그다지 필요없다)
격파보너스는 역시나 그냥 몹을 잡으면 오른다. 다만 아무래도 LOC 20이 아닐경우엔 거의 오르지 않는다.
레벨보너스는 전작들처럼 그냥 층을 내려가면 1씩오르는게 아니라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오르는방식으로 바뀌어서 불편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굳이 클리어하지 않더라도 보너스항목으로도 레벨업이 나오고 레벨스피어와 레벨피쉬가 있어 레벨링은 되려 매우 쉬워졋다.
첫 장비거나 스펙이 낮을땐 디프를 왕창모아 보스킬로 성장보너스를 얻고 템레벨링은 나중에 해도 되며.
(템레벨이 상승하면 100층단위 아이템 신이 초반에 버거울수 있는데 이럴땐 콤보를 이용하거나 합체기를 이용해 돌파하면 된다)
그냥 귀찮다면 레벨이야 오르게 놔두고 디프를 이용하면서 골방보너스까지 챙겨가면서 진행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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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반 사용했던 초기스텟 0인 아이템 레벨링 방식은
0인 스텟에 해당하는 이노센트를 채워넣는다.
- 초기값이 0인 스텟이라면 의회수가 허락하는한 미리 스텟증가 의제를 한번 통과시켜준다.
(1이라도 붙어있어야 성장하니 필수이나 스텟수와 PoP수가 동일하다면 그냥 이노센트로 기초값 상승시켜도 된다)
- 스텟갯수대비 이노센트칸이 부족할경우 우선 HP를 제하고 넣어준다.
PoP수는 진행층수가 오를수록 자연히 풀리니 HP는 나중에 넣어주거나 급하다면 의회로 미리 열어서 넣어주자.
HP인 이유는 0스텟인 아이템을 작하는경우 초반에 HP성장을 안시켜도 HP가 수치증가량이 높기때문에 결국 타스텟보다 먼저 목표값인 4억에 다다르게 된다
이처럼 초기스텟이 낮거나 0인경우 HP는 이미 4억천에 도달했지만 타스텟은 반정도 성장한걸 볼수있다
덕분에 엑셀처럼 PoP수가 모자랄경우는 HP를 먼저 찍고 다른스텟으로 바꾸는식으로 성장시킬수도 있다.
2700-3000층까지 디프를 이용해 성장시킨다. (루트는 방출현루트를 사용한다)
성장중간중간 템포인트가 허락하는대로 0이었던 스텟에 스텟증가(xx을 많이올린다 : 700만P) 의제를 5-6회 가량 통과시켜준다
(적어도 5-6회가량 해주는데 포인트가 많다면 더많이 해도 된다.. 예로 일섬 이라면 ATK외엔 0이니 7종류의 스텟을 각기 6회 : 총 252000000P)
의제로 올려주는 스텟이 MB값인지라 적게오른것처럼 보이지만 최종적으로 의제 통과 횟수가 적으면 천단위이상 층수가 차이난다)
3000층 내외에서 루트를 침입자로 바꾼후 격파보너스(KB)를 400까지 올린다 (LOC 20일때 골방보너스까지 챙겨가면서 올킬시 250층 내외로 달성가능하다)
격파보너스를 채운후 다시 방출현으로 바꾼후 , 디프를 이용해 모자란 성장보너스를 채운다. (5500-6000층 가량에서 완성된다)
완성 !?
아이템 레벨은 의회를 통해 최대 9999까지 늘려줄수 있다. 최대레벨을 올려서 얻는 스텟증가량은 낮으니 기대하진 말자.
당연하게도 최대 레벨을 올리면 그템계에 등장하는 적들이 레벨보정을 받아 강해진다.
단 격파보너스를 400이상 올리려면 최대레벨을 해제해줘야 올라간다 (의회로 레벨해제 한번당 격파보너스 최대값이 10씩 늘어난다)
저 위에도 적었지만 순서와 방법이 어찌되든 격파보너스 400 , 성장보너스 max , 템레벨 500 이라면 동일한 수치가 나온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고유캐릭을 키우기때문에 템물량이 많이 필요해 , 최소 5천층이상은 되어야 복사가 원활했기때문에 층수를 늘리는 방식을 택하는편이고
그냥 몇개만 필요한경우 20강 침략루트 싹쓸이로 등반하면 적은 층수로 완성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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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400 완료된 두개인데
초기스텟이 1이상인 스텟은 2000980에 , 0이었던 스텟은 천빠진 1999980에 도달하는걸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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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끼강화 ]
도끼는 HIT SPD가 음수이기때문에 레벨링을 시키지 않고 성장보너스만 얻는방식을 택하면 현세무기에 한해 양수전환이 가능하다
성장시키면서 확인을 해보면 -수치가 살짝 내려가다 성장보너스 + 이노센트 성장보너스빨로 치고올라오는 형식이 되는데
얼핏 수라무기도 될듯 싶기도 하지만 -수치가 클수록 깍이는 수치도 커지기때문에 이 갭을 메우기가 불가능하다.
글로 쓰니 길어지데 결국 그냥 평소 아이템강화와 동일하다. 다만 레벨링을 하지않도록 신경을 써줘야하는것일뿐
외국 사이트 글중에 30 60 90 100층 대왕과 신만 잡으라는 말이 있는데 , 그다지 의미는 없다 ...
(양수작업이 더 빨리 끝날지도 모르겠다만 내가 비교해보기론 차이가 나봐야 얼마나 날까 싶다. 그리고 양수화 시키는게 끝이 아니고 그때부터 시작이라서...)
도끼강화 사전작업은 레벨링은 안한상태에서 최대한 성장보너스를 얻어 음수인 스텟을 양수로 만들면 되는것이지 굳이 대왕과 신만 잡을 이유가 없다.
사실 혹하는마음에 잠시 테스트를 해본적이 있는데 ...
아래 두종류의 질리온은 400층에서 1000층까지 600층 동안
왼쪽은 그냥 평소대로 10층단위로 나오는 모든보스를 잡은것이고
오른쪽은 30 60 90 100층만 잡은것이다.
보이는대로 그냥 평소처럼 다 잡는게 되려 빠르다.. 겨우 600층 격차인데도 +100정도 차이가 나는걸 보라.
아래 원본과 수치비교를 해보면 1000층 진행후 -수치가커졋지만, 이노센트를 채우고 진행을 더하면 결국 양수화 된다
레벨링 시키지않고 디프를 통해 대략 3천층가량 진행하면 양수화 된다
아래처럼 양수로 넘어왔을때부턴 레벨링이 되더라도 스텟이 -되지 않기때문에 다른아이템과 동일하게 성장시키면된다.
#. 동일하게 성장시키면 되긴하는데 문제는 현세아이템이라 ... 성장 수치가 쥐똥만큼씩 오른다
의회에 템포인트를 쏟아부어서 최대한 많이 보너스를 당겨오도록 하자. (현세템이라 포인트는 200만으로 수라템에비해 적게 든다)
위 상태는 이제 할만하구나 싶은 단계 ... 이미 lv 1000 , 격파 보너스 410 채워둔 상태
10만 언저리까지 올리는게 정말 더디다 (내가 도끼를 왜건드렸을까 싶은 생각도 잠시 했 ...)
사실 별생각없이 디프로 6천층쯤까지 성장시키다가 이건 안되겠다 싶어 , 침략자 루트로 변경한 ;
아무튼 머리를 비우고 디재스터로 층마다 삭제시키면서 등반을 계속 해주다보면 ...
이정도 되면 정산시 십만단위로 증가하는게 보이기때문에 덜지겹다 ... 단순반복이 힘들지만 계속 등반을 해주면
완성 ~ !!
대략 3-4천층정도 올클리어 하면 완성된다. (나의 이틀이 ~)
레벨은 클리어 층수가 많다보니 격파보너스를 풀어주기 위해 3천까지 올렸다.
격파 보너스가 449에 걸려서 450 마추느라 100층 정도 진행을 더해주고 완성
다시적지만 생으로 올리는건 힘드니 의회를 많~이 (스텟당 3-40회 이상) 통과시켜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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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랭크 아이템을 얻는법은 80레벨이상 레벨을 올린후 아이템계의 100층단위에 등장하는 아이템신 에게서 훔치면된다.
40랭크 아이템은 이방법으로만 습득가능
올스텟이 붙은 전설무기는 해당종류의 리벤지아이템이나 40랭크 아이템계 에서 골방이벤트로 등장하는 무기방에서 얻을수있다.
리벤지무기는 마계조사를 통해 40랭크 마계보스에게서 랜덤한 종류를 얻을수있다.
(참고로 상점에선 상점의회를 다 가결해두면 일반 34랭크아이템까지 판매한다. 선샤인로드나 여신의성궁도 상점에서 판매하니 별내성이나 속성 카레를 만들시 그냥 사다 만들면된다)
나름 활용처가 있지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 이정도로 꺼내서 딜해야할곳이 없다는게 ... 굳이 쓰자면 바알전에서 우사리아 딜뽕을 느낄수도 있겟다
보조무기 이노센트가 적용되는걸 이용하면 초중반에 굳이 리벤지무기를 육성하지 않더라도 그 효과를 그대로 받을수 있다
그냥 서브무기에 리벤지무기를 착용만 해두면 주무기에 착용한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수 있다.
덕분에 디재스터 세팅같은 리벤지에 의존하는 세팅을 쉽게 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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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대화 ]
혜성의 디재스터는 딱히 강력한편은 아니나 편의성만큼은 상당하다.
현자의 랜드마이저가 초반 템계와 아사기맵을 쓸어담기 좋다면 , 리벤지 세팅은 그냥 전천후로 사용가능
세팅에 크게 힘들것도 없기때문에 한팀정도 꾸려두면 템계 노가다가 수월해진다.
기본적인 세팅은
이즈나 전수 마오의 : 혜성의 디재스터
어솔트 어택 : 이동칸당 10% 증뎀 (스펙이 낮을땐 반필수)
약자 괴롭히기 : 동렙이하일경우 30% 증뎀
마력수속 : 특수기 공격력 30% sp소비량 50% 증가 (설명덕에 ... 마오의엔 적용이 안될거 같은데 된다 ;;)
특공 : 자기보다 SPD가 낮은대상에게 크뎀 100%
연옥 : 크뎀 50%
크리티컬 포인트 : 근접한 타일에 적이 없을때 크뎀 30% (or 무상의 사랑)
화광반조 : 리벤지시 공격력 100% 방어력 -100%
불안정한 힘 : 첫턴에서 50% 능력업 이후턴부터 20%씩 감소 총 100%까지 감소.
친위대 : 소속부대 남성 공격력 5% 증가 (or 억누를수없는힘)
흉식 (or 별의축복 , 반전저주 , 바운티헌터)
리벤지 발동시엔 크리100% 특수기 sp소모량 1 . 부대리더일경우 부대총공격 발동 가능
스텟이 모자라지만....
불안정한 힘을 장착했기때문에 출격하면 풀스텟이 된다.
어솔트 증뎀 130%에서 이정도 데미지...
위 샷은 카레버프가 미적용인데 , 프람이나 페타같은 캐릭은 마력수속대신 엘리먼트포스를 착용하기에 카레효과를 보면 50%가량 공증이 된다
참고로 디재스터 팀은 7-8인정도로 구성시키고 두명정도는 인살의 혼(마빌리티로 인한 회피율 무시)을 장착시키는것이 좋다
침입자 아사기들의 꼬맹이설정(회피율 50%)과 여닌자의 2인이상 범위공격 타겟시 회피50%를 무시할수 있어 상당히 쾌적해진다
이외엔 돌다보면 은근 짜증나는게 침입자 마계효과로 모래폭풍(명중률 20% 감소)이 걸렸을때인데
정확한 공격성공 계산은 모르겠지만 명중이 모자라면 모자란만큼 굴림을 한번더해서 빗맞음이 계산되는듯 하다.
아무튼 높은 확률로 디재스터 한방더갈기게 만드는 원흉 ... 가끔 두세방을 피하는 패기도 보이니 그럴땐 마계소환을하거나 스킵을 하자 ;
캐릭육성이 되면 이동하지않고 나오자마자 쏘는게 매우 편하니 적당히 조율을 해보도록하자.
(20강화일시 풀스텟에서 대략 280%가량의 공증을 가져오면 이동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침입자를 처치할수있는편...)
- 고유마빌이 공증/뎀증인 캐릭+친위대 100%+바운티헌터 30%+화광반조 100%
- 친위대 사용시엔 여캐에비해 마빌칸 하나(반전저주)를 여유로 둘수있어 남캐가 유리하다
- 골방에서 고양이를 잡지 않거나 고양이처리용 마물캐릭이 있다면 어솔트어택을 빼는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라하르 : 라하르가 나빳던적은 없었... 베이스에서 첫타자로 출진해서 목따는용도로는 최적 (이몸최강 , 개성파워)
라하르양 : 상시 증뎀 20%에 사기 마빌 친위대 , 현자를위한 헤이스트러쉬
에트나 : D2 최강자 .. 여전히 만피에게 50%증뎀
프론 : 회복량 비례 스텟상승이 범용마빌로 빠지고 고유마빌은 뎀감으로 변경...
시실리 : 연계 100%마빌
발바토제 : 4편에서 매력넘치던 정어리매니아 , 5편은 능력흡수계열이 애매해서 ... 고유기술도 마오의로 변신하기전엔 여전히 미묘
펜리히 : 개인적으론 이분 제대로 키워서 써본적이 없는듯 ...
아르티나 : 무상의 사랑 (괴도천사는 트라이엔젤이나 분실물습득에 적용이 되었다면 템포인트 벌이용으로 굉장히 유용했을거 같은데 미적용이다 4포나 쳐먹으면서 왜 !?)
후카 : 프리니 ... (트라이엔젤 + 네버기브업이면 아사기맵 아사기들의 장비를 한점 남김없이 싹쓸어 올수있다 ...)
데스코 : 컨셉덕인지 4편이나 지금이나 같은느낌 같은 강력함... 기본 비행형이라 그냥 시작할때 부터 키우기도 좋음 (거대화시 50%증뎀 마빌 보유)
에미젤 : 귀여워 ...
니폰이치양 : D2 최고사기급 마빌였던 껌딱지 사라짐 .. 플레이시간당 능력치 증가로 변경.
마오 : 연성소마빌리티가 상당히 유용 . 전직 주인공이시라 여전히 버퍼로 써도 강력 , 딜러로 기용해도 강력
라즈베릴 : 고유마빌 상태가... 4편에선 단일타겟 공격시 100%증뎀이 고유마빌였던거로 기억하는데 .. 왜 뜬금없이 던지면 능력상승인지 의문.
사기급 마빌인 쓰레기청소 보유 , 이노센트 짝짓기 잘시켜주는 마빌 보유
살바토레 : D2의 랜덤 버프 마빌은 사라짐 , 설득실전용 마빌리티 보유
알마스 : 짜자라짜짜짠~
사파이어 : 템한번 벗엇다 끼워주면 상시적용인 50%뎀증 50%방증 , 고유마빌덕에 어디가서 꿇리지않는 성능.
메탈리카 : 기본비행이동 . 개인적으로 D2에서도 마음에 들었었고 5에서도 나쁘지 않지만 , 5에선 마법계열은 썩좋지 않은데다, 마물형이라 발목을 잡히는캐릭
별속성 75로 페타와 더불어 투탑으로 엘리먼트 포스 증뎀받기 굉장히 용이
아델 : 인간흉기 ... 키리아 이상의 초강캐
로잘린 : 남캐 20%증뎀 하나만 봐도 이미 버퍼계열중엔 넘사벽으로 좋음.
악타레 : 넌좀 그래 그냥 ...
제타 : D2 시절과 동일한 고유마빌이지만 딜링계산이 바뀐 5에서는 너무 좋은.. 아재스럽지만 최강캐중 하나
페타 : 나름 쏠쏠한 고유마빌 , 별속성 75로 엘리먼트포스 효과를 제대로 받을수있다. 크리티컬 포인트 보유
프리에 : 9칸공격으로 한명패는 그분 ... 얘도 늘상 마물형이라 빛을 못보는듯. (마오의가 특이한데 쓰고 적을 죽이면 10%가량 능력치다운후 재기동 가능...
한명이라도 잡을수 있다면 연속으로 기동가능한데 ... %로 스텟이 줄어들다보니 한계가 있다)
알아둬야 할것은 부대 총공격은 집단공격 이라는것 ... (특정 집단을 공격하기 때문에 총공격으로 바알을 치면 바알 4녀석에게 모두 딜링이 되는것)
결국 어떤 캐릭으로 하던 지원공격을 통한 3배율 콤보 + 부대총공격으로 동시에 바알과 바알비트를 처리하는게 클리어 방법이다.
D2처럼 한번 맞은 스킬은 이후 무효 이런것도 없고 필수로 여러번 싸워야 하지도 않기에 꽤나 수월하다.
준비사항은
(부대는 미리 250명가량 후방지원을 채워둬야 한다)
육성이 잘되있는 총공격용 캐릭 2명 (최대한 공격력증가 마빌로 도배를 하면된다)
콤보를 쌓아줄 지원공격을 달고 버프계열 마빌리티를 장착한 HP20억 이상의 서브캐릭터 5인 (궁수 5인조로 십자배열을 하면 네버기브업이 없어도 3배수 콤보는 쌓는다)
4군데 있는 적강화 지오블럭을 처리해줄 4인조 혹은 어느정도 육성이 된 제로켄
지오블럭 리시브용 마물캐릭 1명 (배려의 달인과 지오프로텍트를 장착 , 제로켄한테 달아줘도된다)
방법은
아무 캐릭으로 공격력증가 블럭을 두개가량 집어든다.
제로켄이나 4인조로 4군데의 적강화 블럭을 한곳으로 모아 터트려 적강화를 없앤다. 그후 집어든 공격력 블럭은 내려두고 원상복귀
이러면 준비는 끝이다.
이후 총공격캐릭이 차지계열 마빌을 선택했다면 베이스에 들락거리면서 스택을 쌓아 공격력을 올려주고. 놀고있는 리시브캐릭으로 SP를 회복해준다
바알중 한곳은 뒤가 넓고 나머진 좁은데 넓은곳 바알뒤에 서브캐릭 5인조를 적당히 십자배열로 배치후
버프를 잘받는 모서리에 딜러를 두고 5인방 일반공격 지정후 바알과 바알비트에 총공격 지정을 해준후 공격개시를 하면 된다.
뭔가 되게 부족해 보이는데 정말 이거면 된다. 딜이 부족하면 각성우사리아를 추가로 기용해도 되고 , 버프가 모자란듯 싶다면 버프캐릭을 추가로 기용하는것뿐
위 틀을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 (굳이 일일히 바알하나씩 때려잡지 않는이상 ...)
네버기브업을 기용해 딜하는법도 있는데 ..이게 캐릭 육성상태가 좋으면 배율이 높아지면서 총공격을 쓰기전에 바알이 죽어버리는 난감한 상황에 처할수도 있다.
이부분은 시도해보면서 적당히 조율을 해줘야한다.
클리어시 노멀은 엑셀기어를 수라는 바알혼을 보상으로 지급해준다.
바알혼은 기본적으로 올스텟에 , 사거리, 크리확률 뭐하나 빠질거없이 매우 좋으니 빠르게 얻어서 강화를하자
엑셀기어는 짝퉁 초시공엔진 ... 이동모션은 즉발이지만 지형무시를 못한다.
D2에서 불만이었던 부분을 대부분 수정해 만족스러웠다.
괞히 디스가이아 시리즈중 가장 잘뽑혓다는 소리를 듣는게 아닌듯
이전작들과 달리 스텟몰빵이 아닌 마빌리티 조합을해서 장착하고 플레이하는게 상당히 좋았다
4편의 심볼시스템을 리뉴얼한듯한 부대편성도 꽤 마음에 들었다
단점은 디스가이아 전시리즈 공통된 문제인데 , 극후반 컨텐츠가 파고들기 난이도에 비해 너무 부실하다.
여전히 바알외엔 전무한 도전요소 ... (배신의 마기아랑 각성보이드가 있긴하지만 후반컨텐츠로 보긴엔좀 ... 거의 나오던 프리니가 굉도 없고)
그리고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D2와 동일하게 소위 자기만족형 숫자놀이로 변하는 육성
애초에 최종 스텟이 낮은편이고 마빌리티 증뎀으로 데미지를 끌어올리는 방식이라 , 되려 전시리즈중 가장 육성체감이 안되는편 ...
덕분에 D2에 비하면 복사도되고 클리어도 쉽기때문에 할만해진 아이템 최종육성이나 극후반 노가다요소인 흉식작이 그저 숫자놀이에 지나지 않게 되버린다.
스팀으로 출시하면서 멀티쪽을 들어내면서 빠진 맵에디트도 많이 아쉽다.
하나더 더하자면 너무 늘어지는 스토리전투 ,
5편 스토리전투는 스테이지도 과하게 쪼개논느낌에 , 마오의랑 광역기 어필용인지는 모르겠으나 몹이 많고 너무 분산되있다. 덕분에 초반 스토리 진행하다 지루해지는경향이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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