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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

[PC] 디스가이아5 컴플리트






작년 연말 스팀에서 세일기간에 28000원인가에 구입을 했던 D5c


몬헌과 로아에 치여 방치하다 요근래 플레이를 시작했다


요즘 멀티 플랫폼덕을 톡톡히 보는듯 , 몬헌 디가를 PC에서 정식으로 즐길수있으니


다만 최적화 상태는 썩 좋진 못한듯 싶다 . 테두리없는 창모드로 실행하면 마계 진입시 미묘하게 끊긴다 ... 이건 어째선지 풀스크린으로 바꾸면 말짱 - _-


오프닝무비가 안나오고 그냥 검은화면만 보이던 버그도 있었는데 , 언제 패치했는지 이젠 잘나오더라


사실 캐릭터도 고화질을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선명하진 않더라 , 거대화시 뭉개지는건 음....


출시된지 오래되었지만 시리즈중 가장 발전되어있기도 하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플레이해보는것도 좋을것같다


컴플리트로 나왔기때문에 DLC를 따로 구입할 필요도 없어 가격면에서도 매우 저렴하다































D2에서 불만이었던 부분을 대부분 수정해 만족스러웠다.


괞히 디스가이아 시리즈중 가장 잘뽑혓다는 소리를 듣는게 아닌듯

이전작들과 달리 스텟몰빵이 아닌  마빌리티 조합을해서 장착하고 플레이하는게 상당히 좋았다

4편의 심볼시스템을 리뉴얼한듯한 부대편성도 꽤 마음에 들었다


단점은 디스가이아 전시리즈 공통된 문제인데 , 극후반 컨텐츠가 파고들기 난이도에 비해 너무 부실하다.

여전히 바알외엔 전무한 도전요소 ... (배신의 마기아랑 각성보이드가 있긴하지만 후반컨텐츠로 보긴엔좀 ... 거의 나오던 프리니가 굉도 없고)


그리고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D2와 동일하게 소위 자기만족형 숫자놀이로 변하는 육성

애초에 최종 스텟이 낮은편이고 마빌리티 증뎀으로 데미지를 끌어올리는 방식이라 , 되려 전시리즈중 가장 육성체감이 안되는편 ...

덕분에 D2에 비하면 복사도되고 클리어도 쉽기때문에 할만해진 아이템 최종육성이나 극후반 노가다요소인 흉식작이 그저 숫자놀이에 지나지 않게 되버린다.

   

스팀으로 출시하면서 멀티쪽을 들어내면서 빠진 맵에디트도 많이 아쉽다.


하나더 더하자면 너무 늘어지는 스토리전투 ,

5편 스토리전투는 스테이지도 과하게 쪼개논느낌에 , 마오의랑 광역기 어필용인지는 모르겠으나 몹이 많고 너무 분산되있다. 덕분에 초반 스토리 진행하다 지루해지는경향이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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