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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 Final Fantasy Tactics -
















































[ 다한 ]


2장 초반의 츠고라스 습지에서 우리보가 출현하기도 한다. (동료가 많지 않을시기라 포획후 번식시켜 밀렵하기 좋음)
이외에도 베오우프를 만나 레제를 구하러가는 미션중 고란드탄광1층에서 우리보가 등장하며, 4장 초반의 피나스강에서도 출현

3장의 유고숲에서 여성닌자가 낮은확률로 1명 등장하기도 함 (이곳이 필드에서 닌자가 출현하는맵중 가장 등장시기가 빠른것 같음, 하지만 캐치노가다를 하는것은 비추)

4장에 진입하자마자 바리우스언덕 스페셜배틀 (성채도시 사란다 -> 바리우스언덕)을 치루고 휴드라를 포획후 번식밀렵을 하자.
(휴드라,히드라,베히모스,블루,레드드래곤 고정출현)
체감상 바리우스언덕 스페셜배틀은 자주뜨는 느낌 (등장 몬스터의 레벨은 최소 70대이니 레벨이 너무낮다면 약간올리고 시도하자),
세티엠슨을 얻으면 여캐들의 세상(?)이 펼쳐질지도..

게스트는 초코보계,드래곤계,베히모스계,휴드라계중 랜덤 1-2마리 등장 (같이 밀렵해버리는것을 추천)

필드에 등장하는 인간형 적들의 레벨이 43이상일시 그들의 착용장비는 대부분 상점최고 아이템을 장착하고 등장 (시프의 모자,패자의 망토 등...)
스토리 진행이 늦고 파티레벨이 높아졋다면, 인간형 적을 노려 장비를 업글해주는것이 좋다.
(훔치기의 성공율은 별자리 상성과 캐릭터의 스피드에 영향을 받고, 재우면 확률이 대폭상승)

훔치기시 장비품을 훔칠땐 평지에선 고저편차 1까지, 경사면은 편차 0.5까지만 스킬을 넣을수 있다.
(길훔치기는 캐릭의 근접공격이 가능한 높이면 가능: 기본공격의 히트가능 높이는 자신보다 낮은곳의 적은 편차3까지, 자신보다 높은곳의 적은 편차2까지 공격할수있다)

석화총은 석화방지 악세사리를 착용하고 있더라도 석화에 걸려 출격할때가 있다. (에스나 .금침이 없다면 난감해지니 유의)

전투종료후 브레이브는 10이하, 페이스는 95이상일시 파티에서 이탈한다.

페이스로 인한 마법데미지 증감은 10단위로 적용된다.

아이템 발견 어빌리티는 브레이브수치가 낮을수록 레어확률이 올라간다. (브레이브수치가 13이면 87%확률로 레어아이템 발견)
브레이브수치와 밀렵의 레어확률과는 상관없다. (밀렵의 레어확률은 1/8)
브레이브수치 15이하일시 전투종료시 경고문이 뜨고 몇마디 대사를 한다. (대부분 겁나요,무서워요,감빵갈지도 몰라 등등) 16이상이면 경고와 대사 없음

겐지세트는 북미버전에선 훔칠수 있다. 대신 북미버전에선 골육상점 버그가 사라진듯 (손에 쥐는 아이템의 복제 버그는 북미버전에서도 가능)
성능은 얻는 시기에 비해 그저그러함 (악세사리 만큼은 쓸만 : 물공/마공 +2)

닌자는 스피드수치에 공격력이 영향받는다. (구슬을 제외한 던지기류 공격도 스피드가 빠를수록 데미지 증가)

시프의 길훔치기의 양도 스피드에 따라 증가/감소 한다.
(대략 스피드 1당 100길 가량 상승)

브레이브수치는 맨손공격과 기사검의 공격력에 관여하며, 각 리액션어빌리티의 발동확률에도 관여한다.
몬스터의 일반물리공격은 모두 브레이브수치에 영향을 받는다.

언데드는 회복계열로 데미지를 줄수있고, 피닉스꼬리와 레이즈2로 즉사시킬수 있다.
(레이즈의 경우 전체 체력의 1/3가량의 데미지)

모피골육상점은 3장부터 등장하며 , 동료중 한명이라도 "밀렵어빌리티를" 장착하고있어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골육상점에 장비품을 팔면 일반상점과 달리 자신이 판아이템을 그대로 팔고있다. 이를이용해서 창고대용으로 쓸수도 있지만 . . . 큰효용은없슴

몽크 어빌리티 "하메도" 는 스킬류에는 발동하지 않으며 평타에만 발동하고, 인간계열 에게만 발동한다.
발동이 되더라도 근접이면 자신이 공격가능한 위치에 상대가 있어야 발동, 원거리 공격일경우엔 원거리공격이 가능한 무기일경우에만 발동됨 . . .
(봉인하는것이 속편함;;)
에름도어 첫대면시 에름도어가 하메도를 달고 나오니 아무생각없이 일반공격을 하면 쓴맛을 볼수도....

PS버전에선 플레이타임 99시간이 넘으면 브레이브스토리에서 총플레이시간을 확인할수있다.
(세이브 카운트에선 99시간 59분 이후엔 99시간 00분으로 리셋)

북미버전에서 "알테마" 는 4장의 란베리성 성문에서 얻어맞고 배울수있다.
(스톱/데스 방지템추천 , 없더라도 평지에서 돈무브를 건후 직선상 5번째셀에서 알짱거리면
범위로 타게팅을 해올때가 있는데,  그때를 노려서 한대 맞아주고 배우면 된다....4칸안으로 접근하면 보통 알테마보단 스톱/데스를 걸어옴)

조디악을 적소환수한테 쏘아 적소환수가 조디악을 익히게 하는방법으로 모든멤버가 조디악을 배울수도 있다.

사무라이의 스킬들은 스킬이름에 해당하는 카타나를 소지하고있어야 사용가능하다.









































[도표및 레어템의 내용출처는 http://f4.aaa.livedoor.jp/~teke/FinalFantasyTactics/fft_all.htm]
티스토리에서 테이블 표맹글기가 마니 불편하다는걸 이제야 알았다.......

10년이 훨씬넘은 게임이지만 여전히 재미있게 할수있다는건 대단하다 - 0-














몬스터 테이블 칸이모자라 각주를 달았더니 되려 구질구질해지는 기분이;;

  1. 높은확률로 상태이상 :오일 [본문으로]
  2. 근접공격후 데미지만큼 HP회복 [본문으로]
  3. 높은확률로 상태이상 :언데드 [본문으로]
  4. 즉사공격 확률은 낮은편 (1셀) [본문으로]
  5. 방귀를 뀐다;; : 높은확률로 수면,컨퓨즈 (1셀) [본문으로]
  6. 현혹 효과 (1셀) [본문으로]
  7. 고기덩이로 변해 지정한 유닛에게 먹힌다;; 먹은유닛은 레벨1 상승 (먹히고 나면 와일드보는 소멸) [본문으로]
  8. 고확률로 돈무브효과 [본문으로]
  9. 리플렉트 효과 [본문으로]
  10. 석화,암흑,컨퓨즈,침묵,오일,개구리,독,슬립을 건다 (3셀) [본문으로]
  11. 대상 유닛을 몰볼로만듬 (1셀) [본문으로]
  12. 대상의 브레이브를 10낮춘다 (3셀) [본문으로]
  13. 석화,암흑,침묵,돈무브,돈액트를 건다 (3셀) [본문으로]
  14. 고확률의 데스사일런스 3턴후 죽는다 [본문으로]
  15. 스펠브레이크와 동일한 효과 [본문으로]
  16. 조그만 봄들을 던진다 (1셀) [본문으로]
  17.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 3셀둘레의 모든유닛에게 화염데미지 자신은 HP회복 [본문으로]
  18. 상태이상 공격 데스 [본문으로]
  19. 5x5 범위에 무속성데미지 (4셀) 알케오데몬이 쓰는 다크플레어와 동일한 이펙트 [본문으로]
  20. 5x5 범위에 풍속성데미지 (4셀) [본문으로]
  21. 5x5 범위에 자신의 잔여체력을 기반으로 데미지, 체력이 낮을수록 고위력이지만 체력이 풀일시 데미지0 (4셀) [본문으로]
  22. 정면과 좌우 3셀을 동시에 공격 [본문으로]
  23. 정면과 좌우 3방향으로 2셀길이의 브레스를 사용 [본문으로]
  24. 5타일 범위공격 : 랜덤타일에 고위력의 화염공격을 3회 한다. (4셀) [본문으로]
  25. 5타일 범위공격 : 랜덤타일에 고위력의 번개공격을 3회 한다. (4셀) [본문으로]
  26. 5타일 범위공격 : 랜덤타일에 무속성데미지를 6회타격한다. (4셀) [본문으로]
  27. 지형무시공격 (4셀) [본문으로]
  28. 회피불가능 지형무시공격 (5셀) [본문으로]
  29. 힘을모아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물리공격 +2 [본문으로]
  30. 자신의 주변 4셀을 휘둘러친다 : 회피불가 [본문으로]
  31. 직선 3셀거리까지 화염데미지 [본문으로]
  32. 자신을 중심으로 5x5 범위에 지속성 데미지 : 소환수타이탄과 유사한 이펙트 [본문으로]
  33. 자신을 중심으로 5x5 범위에 디스펠 [본문으로]
  34. 매우 높은확률의 상태이상공격 : 컨퓨즈,버서크 [본문으로]
  35. 대상의 레벨을 하나 내린다. [본문으로]
  36. 자신의 주변 4셀을 동시공격 [본문으로]
  37. 대상에게 프로테스를 건다 [본문으로]
  38. 대상의 HP를 회복시켜준다. [본문으로]
  39. 대상에게 쉘을 건다 [본문으로]
  40. 대상의 MP를 회복시켜준다. [본문으로]
  41. 대상에게 발차기를한다. 철퇴류처럼 민뎀/멕뎀의 차이가 크다. [본문으로]
  42. 높은확률의 상태이상 공격 : 석화, 스톱 (3셀) [본문으로]
  43. 대상을 흡혈 : 자신의 HP를 채우고 흡혈대상은 뱀파이어상태가 된다. [본문으로]
  44. 낮은위력의 회피불능공격 (3셀) [본문으로]
  45. 시프의 길훔치기와 동일 [본문으로]
  46. 고확률의 상태이상공격 : 석화 (1셀) [본문으로]
  47. 파워브레이크와 동일 [본문으로]
  48. 회전하며 자신주위의 4셀을 공격 : 회피불능 [본문으로]
  49. 대상의 HP를 훔쳐 데미지를 주고, 데미지만큼 자신의 HP회복 [본문으로]